본문 바로가기

이슈

타인은 지옥이다 결말을 통해 대박

역대급, 웹툰이다'타인은 지옥이다'가 드라마화된 지 약 2개월 만에 끝났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작품 초반에 왕능이 배역인 유기혁에서 서문조로 바뀌면서 이야기가 다르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예상대로 웹툰과 드라마는 비슷하지만 다른 결말을 맞이했다.​


서사에서 캐릭터가 플롯이다. 캐릭터의 설정에 따라 행동이 변하고, 달라진 행동이 다른 스토리 라인을 그린다. 남들은 지옥이다 드라마에서 많은 캐릭터들의 설정이 조금씩 바뀌어갔고 그에 따라 원작과는 조금 다른 스토리로 마무리되게 되었다.이러한 시점에서 캐릭터 설정의 차이를 분석하며 드라마/웹툰 전체 스토리의 차이를 말하고 싶다.


>


정상 수준에서 서서히 미쳐간 원작의 윤종우와는 달리, 드라마 "윤종우"는 중반부터 "김빠진 수준" 이상으로 사람이 미쳐갔다.웹툰 윤종우는 궁지에 몰린 쥐처럼 겁을 먹고 결국 고벤져스에 의해 감금된다.궁지에 몰린 쥐가 고양이를 물듯이, 탈출 및 구출(지은 창현)을 위해 "정말 어쩔 수 없이" 고벤져스들을 죽이고 그곳에서 탈출한다. 그리고 "트라우마"를 남은 채로 마무리할 수 있다.드라마 "윤종우"는 무서워했지만, 내면의 폭력성이 작품 초반부터 조금씩 새어 나왔다. 궁지에 몰린 쥐가 아니라 서서히 미친 개가 된 종우는 서문조(왕눈이)가 깔아 놓은 빅픽쳐의 말이 되어 철저히 그의 의도대로 움직인다.결국 미친 사람을 넘어 사이코패스 살인당하게 된다.전투력도 달라졌다. 원작 종우보다 더 사납고 졌지만 체격이 큰 소형화하고 그것에 의해서 고등 학생 3명과의 싸움도 가까스로 이기다. (원작 종우는 cctv가 없는 일까지 확인한 뒤 큰 피해 없이 3명을 모두 때려잡는다)​ 드라마 속 종우는 원작보다 훨씬 빠르고 깊은 제 정신을 잃어 갔다. 그렇게 스트레스 받는데 왜 더 일찍 고시원에 가지 않는가? 이라는 개연성에 의문이 들 정도다. 원작의 "씨우"는 정말 서서히 미쳐갔기 때문에 그가 미쳐가는 과정, 그에 따른 행동 변화, 움직임 등이 모두 납득할 만한 수준이었다면... 드라마 속 윤종우는 결말을 위해 제작진이 구걸하러 데려간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살인마의 소굴"로 거의 확정되는 분위기 속에서, 여자친구 지은이를 도와주려고, 경찰에 신고도 하지 않고 들어오는 종우나, 그것을 따라 들어가는 후임 창현이나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았다.(여경에게 말하긴 했지만 제대로 된 신고가 아니라 경찰 친구에게 말하는 수준이다. 이전에 고시원을 신고했다. 장난전화 취급을 받는 것 어느 정도 개연성을 주려고 했던 것 같다. 그러나 그녀가 납치된 것 같아서 도와달라고 신고하면 경찰은 출동할 수밖에 없다) 원작인 윤종우는 고시원으로 돌아온 것도 도망가기 직전 자신의 개인정보를 숨기기 위해 노트북과 짐을 싸기 위해서였지만, 드라마 윤종우는 여자친구 지은을 구하기 위해서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살인(살인)도 불사하고.고시원(고시)에 돌아가(도 많이) 이유(이유)이 달라서, 마음(신)도 달리(들이). 결국(결국)스토리도 달리(들이)는 전개(전개하고 ​+), 웹툰으로 202호에 살던 종우였다에 드라마 속의 묵었던 모텔의 호수도 202호였다는 이스터 에그가 있다.​​


>


웹툰으로 202호에 사는 종우와 203호에 사는 드러내고, 그리고 201호에 사는 누군가(결국 그도 드러내다)이 있었다. "누군가"를 형상화한 것이 서문조라는 생각이 들었다.원작인 "왕눈이"는 주인공에게 관심을 가지긴 했지만, 서문조처럼 스토커에 집착하거나 그를 살인마로 키울 생각은 별로 나타나지 않았다. 물론 치과의사도 아니었다. 설정만 보면 오히려 유 -기혁 쪽이 왕능에 가깝다. 이것이 이전 포스팅에서 웹툰 속 왕능은 '유기혁'이고, '서문조'는 왕능이 포지션에 있는 대체 캐릭터라고 칭한 이유다.서로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결국 종우가 살인하는 동기도 바뀌는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했다.원작에서 정우가 살아남은 것은 왕능이와 상관없이 완전히 본인의 기지였지만 드라마는 정우가 살인을 저지르도록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사망한 원인도 다르다. 서문조는 윤종우를 완벽한 살인마로 만들기 위해 본인이 모든 죄를 안고 윤종우에게 죽음을 택한다. 한편 왕능이는 키위에게 망치로 맞아 사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즉사가 아닌, 정말 유령같은 모습을 보인다.서문조가 사이코 살인마의 정점을 보여주었다면 왕능은 마치 "유령"같은 존재로 "이 아이는 정말 인간인가"라는 미스터리한 공포를 심어주었다.설정이 가장 많이 바뀐 캐릭터인 "왕누이/서문조X"의 유기혁이었다.​​


>


말 더듬거리며 웃던 키위와 돌변해 버리는 더듬거릴 키위, 둘을 변득정과 병득수로 나누어 놓았다."왕눈이"에 불만을 가지게 되는 원인도 다르다.키위는 항상 제멋대로 하고, 자신을 부하처럼 대하는 왕능이에게 반감으로 그를 죽인다.반면 변득종은 형인 변득수를 죽인 것에 대한 불만이 더 컸다.원작에서는 왕능을 죽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큰 활약 없이 죽음을 맞이한다.한편, 서문조를 항상 증오하고 죽일 것 같았던 변득종이 왜 종우에게 달려들었는지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개연성이 없는 전개다. 반전 결말 때문에 빗댄 느낌 쌍둥이임이 처음 드러났을 때도 그렇다. 종우보다 먼저 살던 극도의 아저씨조차 키위가 쌍둥이인지 몰랐다는 설정.쌍둥이인걸 알고 나서는 대놓고 다니는데 그런거면 왜 동생인척 하고 숨어있었을까?​


>


특별한 별명이 없어서 '히키코모리' 라고 부른다.원작과 비슷한 성격에 "변태+조선족"이라는 설정이 추가됐다. 또 원작에서는 크게 모자라는 모습에서 그랬지만 드라마에선 사이코 변태다는 점 외는 말도 제대로 되고 지능도 정상 수준으로 보인다.드라마 속에서는 자기가 서 문 문 조(원 눈이 누이)를 충분히 잡아낼 수 있다고 자랑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원작에서는 그저 조용하고 묵묵히 자기 할 일만 한다.​


>


왕눈이의 엄마이자 특별한 의미가 없는 고벤져스의 일원이었지만 드라마에서는 그 존재감이 높았다.약물을 이용해 고시원 외부에서도 범죄를 저지르고, 고벤져스 내 평가에서 서문조에 준하는 위엄을 가지고 있다.


>


여전히 종우의 고향에 살던 웹툰 지은이지만, 드라마 속 지은은 종우보다 먼저 서울에 살았다.웹툰에서는 정우를 걱정하는 모습이 더 많이 보이던 지은이지만 드라마에서는 걱정보다는 그를 몰아세우고 이상한 사람 취급을 한다.정우와의 만남 이후 웹툰지운은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지만(왕능이 납치했다는 것은 거짓말), 드라마 '지은'은 실제로 잡혀 정우를 흑화시킨다.​​


>


드라마에서 수척해진 놈들의 모습을 보여준 재호와는 달리 웹툰에서는 "빛체호"라는 칭찬을 들었다.물론 개인주의에는 신경질적이었지만 모두 주인공을 걱정해서 한 말과 행동이었다.왕능이와의 갈등이 일어났을 때도 웹툰 재호는 철저히 주인공의 편을 들어 주인공의 입장에서 화를 내지만 드라마 재호는 종우와의 갈등에 끼어들어 자신을 불쾌하게 했다는 이유로 화를 낸다.​


>


웹툰과 드라마 둘 다 "부침개"는 변하지 않지만 웹툰의 병민씨는 드라마처럼 "치누"처럼 보이지 않았다. 말을 더듬지도 않고 겁도 많지도 않았다.​


>


본편에는 없던 경찰 캐릭터가 ,"타인은 지옥이다-연쇄묘 살인사건"이라는 외전으로 등장해 드라마와 연결됐다. 그런데 아무래도 드라마 작가 / 감독이 한국 경찰에 원한이 있는 것 같다.물론 경찰들이 대응을 잘못한 경우도 있지만, 너무 무능력하고 의지 없는 모습으로 그린 것이 아닌가 싶다. 서정화 순경을 제외한 경찰관들은 무능의 종언을 보이고 서정화 순경도 능력 대비 무리한 행동을 하며 불안을 야기한다.


웹툰과 플롯을 달리하여 다른 결말을 맞이한 시도는 좋았지만 그 가능성에 의문이 드는 점이 너무 많았다.그렇게 불안하고 의심하면서도 돈 몇 푼 때문에 급기야 고시원에서 시중드는 종우나 신고를 받고도 출동하지 않고 장난전화에 치워버리는 경찰, 위험한 곳을 돌아다니는 소정화 순경. 특히 마지막회의 개연성은 정말 안타까웠다. 왕눈이를 죽이러 간 키위가 왜 정우와 싸우다 죽었고, 서정화 순경은 홍남복을 죽인 것을 엄복순으로 확신했는지.마지막 반전을 위한 "아고지 설정"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스릴감과 몰입감이 뛰어났고 재미를 주기에는 성공적인 드라마였지만 플롯의 완성도에서는 다소 아쉬웠다.'타인은 지옥이다'라는 메시지가 너무 1차원적으로 해석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고시원을 "남이 만들어낸 지옥"이라고 표현하는데, 너무 노골적으로 지옥이라 "남은 지옥이다"라는 거창한 명언을 갖는 게 좀 부끄러운 느낌? 오히려 정우가 미치는 가운데 그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미친 사람 취급만 하는 지은이나 회사 동료들에 의해 점점 미쳐가는 정우의 모습이 남들은 지옥이다라는 메시지가 어울린다고 생각한다.다만 어설프게 원작을 흉내내는 것보다 드라마에 맞춰 각색하여 전개해 나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하고 싶다.어쨌든 본방을 볼수록 너무 재미있게 봤고 또 제 취향이었던 드라마였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런 스릴러 작품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